우주를 해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철학을 비판적 철학으로 특징지을 것이다. 이 철학은 합리론적으로 지식의 원리를 탐구한다. 인본주의적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이성의 능력을 받아들인다. 유심론(唯心論)적으로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Ⅰ. 구술과 구술문학
구술문학에는 기술문학과 다른 시학이 있다. 여기서의 변별성은 구술성과 기술성의 대립에서 찾아진다. 이러한 대립은 서구 철학에서 말중심주의와 글중심주의의 대립으로 나타난다. 이는 또 청각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의 대립이기도 하다. 말이 글보다 먼저 생겼지만, 글이 만
시학 소개-시는 무엇인가?
시인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리듬과 스타일을 통해서,” 즉 시를 통해 신앙을 상실한 인간들에게 “믿음의 만족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1. 시는 신의 부재를 위한 대체품이다.
★ 사람이 신에 대한 믿음을 져버린 후에, 시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인생의 속죄이다.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즉, 보르헤스가 20대 후반에 체험한 <죽은 사람>처럼 <세상에 대한 추상적인 관찰자>가 되어본 특이한 경험은 인간에게 주어진 시공간의 제약이라는 존재론적인 조건을 뚫고 초월의 세계로 비약해보는 값진 체험으로 인간과 우주를 바라보는 독특한 입장을 가지게 해주었다.
2) 작가 특징
- 영국의 산업화는 비인간적주의적인 가치위에서 기반을 세우고 있었기 때문에 인간의 가치는 더욱더 축소됨. Blake는 이러한 가치위축에 대해서 시의 진정한 의무를 인간성의 회복이라고 생각함.
- Blake의 시에는 예시적이고 상상적인 언어로 구성되어져 있음.
- Blake는 “대조 없이는 진
Ⅰ. 서론
박남수의 시세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면 매우 영세(가난)하다. 박남수와 같은 시기에 등장한 박목월이나 조지훈 등에 대한 논의에 비해볼 때 특히 그렇다. 이런 점의 가장 큰 이유는 박남수의 삶이 중앙 문단과 거리를 두고 있었던데서 연유된 것으로 보인다. 평양 출신의 박남수가 <문장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Ⅰ.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자연 철학자들이 세상의 궁극적 실재를 밝혀냄으로써 세상을 해명하려고 한 반면, 이 사람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함으로써 철학의 주제를 ‘인간이 어떻게 만물을 척도 할 수 있는가’라는 인간 문제로 돌려 버렸다.
1. 인식론적 상대주의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